입영 준비랄 꺼 까진 아니고..
그냥 산업기능요원이 어떻게 훈련소를 가는지에 대해 규정이나 편지를 받기 위해 반드시 해야할 일 등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.
1. 입영 신청
제가 알기로는 신청하는 방법이 2개가 있습니다.
- 본인 선택
- 강제 통보(?)
본인 선택은 제가 알기로는 연초부터 가능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.
편입 직후에는 당연히 안되고, 신청가능한 날짜 이후로 어느 기간(3개월이었나..?) 안에 해당 연도의 원하는 입영 일자를 골라 신청할 수 있습니다.
2020년에는 모든 입영부대가 논산훈련소 밖에 없었는데, 아마 산기요는 논산밖에 못 가나 봅니다 ㅠㅠ
한번 선택하면, 바꿀 기회를 한번 더 줍니다(2번 이상은 못 바꿈)
자리는 항상 텅텅 비어 있으니, 시간 맞춰서 안 해도 됩니다.
강제 통보는 본인선택을 하지 않으면 병무청에서 날짜를 아무때나 정해서 입영 통지서를 날려주는 방식입니다.
날짜를 미루고 싶으면 회사랑 얘기해서 사유서(회사 일이 바빠서 못간다... 같은 양식) 작성하고 병무청에 내면 잘 미뤄줍니다.
2. 입영 준비
훈련소에서 뺏어가지 않는 사제 물품들이 있습니다.
뭘 가져가면 좋을지는 cppmagister.tistory.com/39 를 참고해주세요
최근에는 그나마 보급이 좀 좋아졌다고는 하지만, 가져가는게 도움이 많이 됩니다.
그리고 가장 중요한 인터넷편지!
작성에 필요한 자신의 정보는 이름과 생년월일, 입영부대이니, 입소 전에 주변 지인들에게 자신의 생일과 입영부대를 꼭 알려주고 가도록 합시다(산기요는 보통 논산육군훈련소)
저희는 육군훈련소이므로 전통적인 방식인 육군훈련소 내자녀찾기 페이지를 통해 웹으로 보낼 수 도 있고(글자수 150자 제한), 혹은 휴대폰 앱인 더캠프 앱(글자수 1500자 제한)을 이용해도 됩니다.
산업기능요원은 일괄적으로 목요일 14:00 입소, 4주 후 목요일 퇴소입니다.
퇴소 다음 날에 출근 하기는 싫으니 미리 연차 쓰고 들어갑시다.
퇴소 시간은 따로 정해진게 없는데, 코로나 이후에는 수료식이 없어져서 왠만하면 오전 9시에 (사회로)나옵니다.
입소식도 마찬가지로 코로나 때문에 2020년 초 부터 모두 없어졌습니다.
지인과 함께 갔다면 입구 200m 안쪽에서 바로 헤어져야 합니다.
훈련소 입구 바로 맞은편에 주차장이 있으니 지인과 함께 차를 타고 오셨다면 거기 대시면 됩니다.
본인 차를 대 놓는(1달동안) 공간도 있었는데, 기억이 안나네요.
들어가기 전 까지는 민간인이니, 거기 군인한테 물어보시면 잘 답해줄겁니다.
'IT산업기능요원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산업기능요원 훈련소 후기 1: 준비물 (2) | 2020.11.02 |
---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