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Lion 에서 CMake Release 로 빌드하기
CLion 은 기본적으로 CMake 를 사용하여 C++ 프로젝트를 빌드합니다(외부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bazel 같은 것으로 빌드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).
이때, CLion 을 이용해서 바로 프로젝트를 빌드 혹은 실행하면, (CMake가)Debug 모드에서 빌드 및 실행하게 됩니다.
Debug 모드는 말그대로 소스 코드 디버깅(중단점, 호출 스택 조사, 변수 조사)을 할수 있게 해 주지만, 대신 프로그램 속도도 느려지게 됩니다.
이를 Release 모드로 빌드하면 프로그램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
예시로 든건 MacOS 용 CLion 이지만, 다른 플랫폼에서도 동일하게 가능합니다.
설정으로 이동합니다.
좌측에 위와 같은 목록들이 나올 텐데, Build, Execution, Deployment 탭 안의 CMake 를 선택해줍니다.
선택하면 나오는 화면에서, 기본적으로는 Debug 만 있을 겁니다(위 그림에서는 Add 말풍선 밑에 가려졌습니다).
여기에 Release 가 있다면 그냥 창을 닫아도 됩니다.
만약 Release 항목이 없다면 + 버튼을 눌러줍니다.
그러면 자동으로 Release 항목이 생깁니다.
만약 자동으로 생기지 않는다면, 위 그림처럼 항목 내용을 직접 설정해 주세요
Release 항목을 만든 후, OK 를 눌러 창을 닫습니다.
창을 닫으면, CLion 에디터 하단에 다음처럼 로딩중이라고 메세지가 나옵니다(너무 빨리 끝나면 못 볼수도 있습니다).
이가 끝날때 까지 기다려줍니다.
다 끝나면, CLion 우측 상단에서 Debug 모두와 Release 모드를 선택해 줄 수 있습니다.
당연한 말이겠지만, Release 모드에서는 CLion 의 디버그 기능(중단점, 변수 탐색 등)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.
또, DEBUG 매크로가 자동으로 비활성화 되어, assert 등의 매크로들도 비활성화 되게 됩니다.